오늘날 드론 산업이 직면한 3가지 주요 과제

우리 사회의 여러 산업 전반에 걸쳐 드론의 잠재적인 이점에 대한 논의는 계속되어 왔습니다. 코로나19 시대의 비대면 배송부터 실종자를 찾고 생존용품을 전달하는 인명 구조용 드론부터 플라스틱 쓰레기 피해 지역을 감지하여 홍수 대비책을 세우거나 해양을 보호하기 위한 조례 조사 드론(기존 항공기 고유 영역)에 이르기까지 드론의 활용은 다양합니다. 본질적인 형태의 드론은 다양한 긍정적인 측면에서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드론 보안에 관한 논의는 부족했습니다. 다른 신기술 및 신흥 산업과 마찬가지로 드론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새로운 규제가 도입되고 있습니다.

 

현재 드론 산업 및 드론 시장이 직면하고 있는 세 가지 주요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안측면 : 하이재킹 Hijacking

2. 안전측면 : 식별 Identification

3. 규제측면 : 규정 준수 문제 Compliance Issues

 

IT_td01400005110

 

보안측면 : 하이재킹

모든 첨단 기술 제품에서 보안이 이슈가 되듯이 드론도 마찬가지입니다. 조종기와 드론의 통신은 암호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암호화된 코드는 종종 동일(: 고정값)하기 때문에 하이재킹의 대상이 됩니다.

드론의 보안 측면에는 몇 가지 기술적 과제가 있습니다.

드론의 경우 물리적, 디지털 수준에서 경량 솔루션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는 전력 소비 및 배터리 수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군용 드론에서는 통신 보안 수준을 검증하기 위해 추가 하드웨어(CMVP)가 드론에 설치됩니다. 반면 상업용 드론은 상대적으로 가볍고 작기 때문에 추가 하드웨어 설치는 큰 부담이 됩니다. 따라서 소형 상업용 드론은 상대적으로 탈취가 쉬운 기존의 암호화된 통신 방법을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전측면 : 식별

드론이 오용되었을 때, 안전은 늘 큰 관심사입니다. 드론은 제트기에 비해 작고 빠르며 상대적으로 탐지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공항, 원자력 발전소 등과 같은 주요 인프라 근처에서 공공 안전을 해칠 목적으로 드론을 사용하는 경우, 엄청난 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드론 식별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규제측면 : 규정 준수 문제

미국 연방항공청(FAA) 등 항공당국은 드론을 소유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여러 새로운 규정을 도입하기 시작했고, 드론을 안전하고 유용하게 운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도 내놓고 있습니다.

곧 시행될 주요 규정 중 하나는 원격 ID입니다. 이는 FAA가 도입한 새로운 규정으로비행 중인 드론이 법 집행 기관 등 다른 당사자가 수신할 수 있는 식별 및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능력입니다. 이와 같은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드론 제조업체는 FAA에서 제공한 표준에 따라 드론에 식별 기능을 내장하는 솔루션을 구현해야 합니다. 드론 조종사는 드론을 합법적으로 비행하기 전에 FAA에 등록해야 합니다.

 IT_tip2440008631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센스톤은 이러한 3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편리한 드론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이는 다음을 수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반 솔루션입니다.

 

조종사 ID : 드론을 조종하는 조종사를 식별 및 인증합니다.

명령 : 드론과 조종기 간의 명령을 보호합니다.

IFF : 영공에서 드론의 친화성을 식별하고 평가합니다.

 

센스톤의 OTAC Pilot ID를 사용하면 조종사는 센스톤의 기존 다른 액세스 관리 솔루션과 마찬가지로 드론 원격 시스템에 안전하게 액세스할 수 있어 최고 수준의 보안과 편의성이 보장됩니다. 조종사는 센스톤의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자신을 인증하고 드론 제어 시스템에 안전하게 접속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회성 인증 코드인 OTAC를 생성합니다.

OTAC Pilot ID를 통해 제어 시스템에 안전하게 액세스하면 조종사는 드론에 대한 명령 통신의 보안 수준에 대해 완전한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센스톤의 기술을 통해 조종기에서 생성된 모든 단일 명령은 '일회성 동적 코드로 생성됩니다. 이는 모든 명령이 고유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해커가 명령 정보를 획득하더라도 다음번에는 명령어 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드론 하이재킹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모든 중요한 인프라와 법 집행 기관도 이 솔루션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센스톤은 조종사 ID와 명령어 고유 정보를 체인 프로토콜로 결합하여 비행 드론의 식별 및 확인 코드가 포함된 고유 코드 세트인 OTAC IFF(아군 또는 적 식별)를 생성합니다. 비행하는 드론이 합법적으로 등록된 드론 및 조종사인지 여부와 공역 내 허가권 등을 평가해 드론의 '친화성'을 평가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조종사 ID나 명령어 중 하나가 해커에 의해 어떤 식으로든 손상되면 시스템은 즉시 드론의 우호성을 재평가한 다음 유효하지 않은 드론으로 확인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드론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맞춰 업계를 둘러싼 과제도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과제를 잘 인식하고 잠재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날이 발전하는 기술 환경 만큼, 새로운 환경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