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조폐공사 전자수입인지 위변조 검증 및 예방 서비스

인도네시아 조폐공사는 수많은 도서로 이루어진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손쉽게 문서 인증 서비스 접근이 가능한 것은 물론, 원본 문서에 대한 위변조 검증 및 예방, 체계적인 문서 관리가 가능한 새로운 전자수입인지 시스템에 대한 니즈가 컸다. 센스톤은 OTAC(One-Time Authentication Code) 기술로 생성된 QR코드를 이미지 방식으로 전자문서에 삽입하여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발급하는 것은 물론, 해당 코드만으로 발행 일자와 구매자 등 다양한 고유 정보를 식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Challenge 문제점

인도네시아 조폐공사는 인지세, 수수료 등을 지급할 때 사용하던 종이수입인지 대신 편리하고 관리 효율성까지 뛰어난 전자수입인지 발급을 위한 인증 서비스의 전제 조건으로 신뢰성, 정보투명성, 편의성을 필수 사항으로 제시했다.

우표 형태 또는 종이 기반 수입인지의 경우, 사용자가 원본 문서를 임의로 변경하는 등 부정사용 및 불공정 거래와 같은 문제가 존재한다. 기존 우표형 수입인지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여러 국가에서 공공기관과 민간 주요 기업을 중심으로 전자수입인지 시스템 도입했지만, 전자수입인지를 부정 사용한 사례가 발생하는 등 디지털 전환에 따른 정보 유출 및 악용과 같은 또다른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전자문서 및 수입인지 시스템의 디지털화에 대한 필요와 중요도만큼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전자수입인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매자의 발급 신청부터 실구매에 이르기까지 공정하고 투명한 구매 절차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인증 번호가 중첩되거나 동일한 문서가 중복 발급되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 내부 관계자에 부정 발급 가능성까지 배재할 수 있는 투명한 절차가 동반되는 인증 시스템은 e정부 프로젝트의 필수 사항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과정상의 문제는 결국 세금과 직결되어 세입 누락과 같은 정부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전자수입인지로의 전환은 반드시 사용자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동반해야 한다. 일반 우표 또는 종이 기반 수입인지처럼 한정된 구매처, 제한된 구매 시간, 물량 부족 등의 문제 등은 선제적으로 대비책이 마련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인증 시스템 인프라가 구축될 필요가 있다.

 

Solution 솔루션

센스톤의 OTAC 기술로 바탕으로 구현된 인도네시아 조폐공사의 전자수입인지 인증 시스템은 다이내믹 코드라는 OTAC 알고리즘의 특수성을 기반으로 기존 우표 및 종이 기반 수입인지 시스템이 가진 정보의 위·변조 문제를 해결한다. OTAC 코드는 실시간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생성된 인증코드를 다른 누군가 해킹한다 하더라도 코드가 유효하지 않아 악의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OTAC 코드는 투명한 발급 절차와 사용자 인증 및 식별 과정을 지원한다. OTAC 기술로 생성된 QR코드를 이미지화 하여 전자문서에 삽입하면 해당 코드만으로도 발행 일자와 구매자 등 다양한 고유 정보를 식별할 수 있다. OTAC 기반의 전자수입인지는 기존 전자문서가 갖고 있는 디지털 환경 전환에 따른 인증 및 식별 문제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투명하고 공정한 전자수입인지 발급 및 구매 환경을 제공한다.

센스톤의 OTAC 기술은 통신이 원활하지 않은 환경에서도 인증코드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무려 6,000여개에 달하는 유인도를 자랑하는 인도네시아에서도 언제 어디서든 본인 확인 및 문서 발급이 가능하다. 기존 인프라에 큰 변화를 주지 않고도 OTAC 기술 적용만으로 전자문서 보안은 물론 사용자 편의성까지 모두 향상시킬 수 있는 셈이다.

 

[AS-IS] 기존 수입인지 시스템

case_1_estamp_ (2)

 

[TO-BE] OTAC 적용 수입인지 시스템

case_1_estamp_ (2)

 

Result 기대효과

온라인 및 가상공간으로 사회·경제적 활동 영역이 이동하고 있는 오늘날, 전자문서는 필수적이며 전자문서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인증 보안 기술도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COVID-19 장기화에 따른 원격근무, 비대면 서비스 등으로 인해 전자문서 사용이 확대되면서 각종 거래를 보증하고 문서를 인증하는데 사용되는 전자수입인지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도 더욱 증가하는 추세다.

보안성, 정보투명성, 편의성을 모두 겸비한 전자수입인지 시스템은 정부 및 공공기관으로 하여금 기존 수입인지 발급 및 검증, 폐기에 따른 복잡한 절차를 간소화하고,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무엇보다 매번 변경되는 OTAC 코드는 전자문서 생성, 보관과 관리 등 전자문서 산업 환경에 맞춰 적용될 수 있으며, 사용자 중복과 재사용의 문제를 해결하고 무단 복제 및 불법적인 거래를 방지하여 정부 세입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전자수입인지 활성화는 시민들의 편의성을 높여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온라인 서류 작업으로 연결된다. 공공기관의 문서 발급은 물론, 각종 계약서와 토지증서, 증권 및 경매와 같은 금융 서비스 등 전자문서를 활용하는 영역 전반에서 사용자들은 편리하게 본인 인증이 가능하며 더욱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Leave a Comment